◇패상초원=
북경에서 자동차로 약 5시간 거리에 있는 초원지대. 지리학 용어로 스텝지역인 이 곳은 키 작은 풀들이 끝없이 펼쳐져 있고, 그 위를 말들이 떼지어 뛰어다닌다. 내몽고까지 이어진 패상초원은 여름 피서지로 안성맞춤이다. 한 여름에도 서늘할 정도로 기온이 낮기 때문이다.
드넓은 초원은 레저스포츠의 요람이다. 칭기스칸처럼 말 갈기를 휘날리며 초원을 누비다가, 그도 성에 안차면 지프차를 타고 더 먼 곳으로 내달려 청량한 북방의 공기를 한껏 들이켜도 좋다.
여기에다 몽고족의 이동식 주택인 몽골포에서 하룻밤 묵는다면 이국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곳.

내몽고자치구(內蒙古自治區)

중국 북부의 몽골족 자치구. 수도는 후허타오터(呼和浩特). 면적 118만3천km2.
-인구
약 1,985만(1985)명. 북동에서 남동으로 길게 가로놓여 있어, 동에서 남으로 지린(吉林), 랴오닝(遼寧), 허베이(河北), 산시(山西), 산시(陝西) 등의 여러 성 및 닝샤후이족(寧夏回族) 자치구와 접경하고, 북에서 서쪽으로는 외몽골과 국경을 접한다. 다싱안링(大興安嶺)산맥은 북동부에서 남서방향으로 뻗어 있고, 황허강(黃河) 북부에는 인산(陰山) 산맥이 동서방향으로 뻗어 있다. 다싱안링산맥 서쪽 및 인산산맥 북쪽 지역은 해발고도 1,000m 내외의 고원지대로, 강수량이 적어 고비사막에 속하는 사막과 초원이 펼쳐진다. 인산산맥 남쪽 기슭에는 황허강의 북안을 따라 비옥하고 수리가 좋은 허타오(河陰) 평원이 해발고도 900~1,000m의 고원지대에 펼쳐지고, 그 동쪽은 분지와 구릉이 뒤섞인 황토지대이다. 황허강 이남의 오르도스고원은 대부분이 사막을 이룬다.

■기후
한랭, 건조하고, 한서의 차가 커서 기온의 연교차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섭씨 36도 이상을 보인다. 연강수량은 다싱안링산맥 서쪽과 인산산맥 북쪽에서 300mm 미만이나, 연강수량의 70% 이상이 여름에 집중하여 목초 생육에 적당하다. 인산산맥 남쪽 기슭에는 400~500mm의 강수가 있다.

현재의 몽골 공화국 지역인 외몽골과 구분하여 네이멍구(內蒙古)로 부르기 시작한 것은 17세기 중엽 청나라 때부터의 일이며, 이렇게 구분하여 부를 만큼 네이멍구와 중국과의 관계가 밀접했다. 즉, 네이멍구에는 일찍이 한족(漢族)의 이주가 이루어져서 18세기 말에는 인구에서 한족의 수가 몽골족을 능가하였다. 몽골족 사이에서 자치 요구가 강력하게 대두되어,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일본에 의해 정치적으로 이용된 바가 있고, 그것이 오늘날에는 자치구 구성이라는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주민은 약 90%가 한족이고, 나머지 대부분이 몽골족이며, 그밖에 소수의 후이족(回族), 위그르족, 티베트족 등이 산다.

다싱안링산맥 서쪽에서 인산산맥 북쪽에 걸친 네이멍구고원 및 오르도스고원 북서부 등지의 초원지대를 중심으로 양, 소, 말, 낙타, 돼지 등의 사육이 활발하므로 네이멍구자치구는 중국의 주요 목축업 지역이 된다. 본래 유목으로 이루어지던 목축업이 오늘날에는 정착경영으로 바뀌었고, 특히 양털의 산출이 많다. 자치구 남동부의 허베이, 산시 양성의 경계부근에서 후허하오터고원에 걸친 지역과 황허강 북안의 허타오평원 및 오르도스고원 남동부는 주요 농업지역을 이루며, 조, 수수, 콩, 밀, 깨, 사탕무 등의 생산이 많다. 특히 남동부 지역과 허타오평원은 일찍부터 한족 농민이 이주하여 개발한 곳이며, 자치구 총면적의 20%에 불과한 그 지역에 총인구의 약 80%가 집중되어 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인산산맥 북쪽 기슭의 바이윈어보(白雲鄂搏) 등지의 철광석, 남쪽 기슭의 스과이거우(石拐溝) 및 서부의 우다(烏達) 등지의 석탄, 네이멍구, 오르도스 두 고원의 나트륨, 소금 외에 운모, 석면 등 풍부한 광산자원이 개발되어 자치구 공업이 크게 변모되었다. 종래의 공업은 모직물, 양탄자, 피혁제품 등 축산가공업이 중심이 되어 왔으나, 최근 풍부한 지하자원을 바탕으로 바오터우(包頭)에 중공업이 발달하였으며, 안산(按山), 우한(武漢) 등지와 더불어 3대 중공업기지의 하나가 되었고, 그밖에 우다(烏達), 하이보완(海渤灣) 등지도 신흥 공업도시로 발전하였다.

■교통
징바오(包蘭)철도(北京~包頭), 바오란(京包)철도(包頭~蘭州) 및 지닝(集寧)에서 얼례하오터(二連浩特)를 거쳐 몽골, 러시아로 통하는 지얼(集二)철도 등이 있고, 자동차 도로는 후허하오터, 바오터우, 지닝 등지를 중심으로 각지로 연결된다. 황허강(黃河)은 내륙수로로서 큰 몫을 한다.


패상초원

Plain in Inner Mongolia

내몽고에 있는 패상초원. 내몽고는 초원지대와 초원지대를 지나면 사막지대가 나오는데, 사막에 못미쳐 드넓은 초원지대가 펼쳐진 곳에 있는 곳이 패상초원이다. 북경에서 버스로 6시간 정도 가면 도착한다. 북경에서 이곳으로 가는 도중에 화북지역의 진풍경을 바라볼 수 있었다. 북경만 해도 평야지대로 산이 안 보인다. 버스로 한 두어시간 가야 비로소 산들이 보인다. 버스 창 밖으로 보이는 산야는 우리네 산들과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화북지역은 우리나라 강산과 그 지세가 비슷한 것 같다. 화북 북쪽, 몽고쪽으로 들어가면서 산야의 모습이 바뀐다. 중국 전통 산수화에 보이는 산 봉우리와 같은 산들이 보이고, 비로소 중국다운 모습이 느껴진다. 내몽고 가까이 갈수록 평야지대와 양떼 모습, 말들의 모습이 보인다. 주산업이 목축인 것을 반영한다. 양떼를 몰고가는 목동들을 보면 이국적인 풍광을 느낀다.

북경에서 6시간을 달려와 도착하니 드넓은 초원이 펼쳐진다. 이곳이 바로 인문지리 용어로 스텝지역이다. 초원에는 온갖 이름모를 야생화와 특히 에델바이스가 초원 가득히 피어있다. 공기는 청량하여, 열사의 북경에서 땀을 비오듯 흘렸던 때가 언제인가 싶을 정도로 시원하고 쾌적하였다. 구릉지대에 드넓은 초원과 드문 드문 보이는 낮은 산들. 멀리 양떼의 모습이 보이고, 말들이 풀을 뜯고 있다. 또 어떤 초원은 우리나라 제주도 유채밭과 같이 노란색 유채꽃이 끝없이 펼쳐진 곳이 있다. 이 초원지대에 몽고의 이동식 천막집인 게르(Ger)가 휴가촌을 형성하고 있다.


북경화백도가촌(北京花百渡假村)

Resort of Plain

패상초원에 있는 휴가촌. 우리식으로 하면 리조트와 같은 곳으로, 도가촌(渡假村)이라고 부르고 있다. 북경에 가서도 느낀 바지만 중국이 사회주의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빈부의 차가 엄청 심한 것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중국의 부자들이 주말이면 벤츠나 아우리 같은 고급 승용차에 가족을 싣고 휴식을 취하러 찾아오는 곳이 바로 이러한 초원의 도가촌인 것이다.

이 도가촌에는 몽고의 이동식 천막집인 게르가 단지를 이루고 있고, 놀이기구로서 비교적 현대적인 행글라이더를 탈 수 있는 시설도 있고, 아주 전통적인 양궁장도 있다. 이 초원지대만의 독특한 놀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승마이다. 말을 관광상품으로 개발하고 있어, 아주 싼 값에 말을 탈 수가 있다.

초원 가득히 피어난 에델바이스와 야생화. 낮은 구릉을 따라 등산하는 것도 탁트인 시야에 시원함을 느낀다. 도가촌 입구에 말 사육장이 있는데, 여기에 내몽고 원주민들이 말을 관리하고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이들은 한족, 만주족, 몽고족 등 여러 민족이 섞여 있다. 이들과는 말로써는 전혀 소통이 안된다. 종이에 한문을 써가면서 겨우 의사 소통이 되었다. 이 도가촌의 하이라이트는 밤에 벌이는 양고기 바베큐파티이다. 이곳은 양목을 주산업으로 하고 있어 양이 흔하고, 고기는 주로 양고기를 먹기 때문인지 관광객들에게도 양고기바베큐를 해준다. 양고기는 처음 먹어 보는 것인데, 독특한 향을 쳐서 누린 냄새도 안나고 바베큐로 익혀서 그런지 생각보다는 먹을 만 하다.


몽고가옥(게르)

Ger in Plain
몽고의 전통 가옥. 몽고는 유목민족으로서 예로부터 한 곳에 정착해 살기 보다는 양과 말을 기르기 위해 풀을 찾아 여기 저기 이동하면서 살아왔다. 이러한 생활형태에 맞추어 주거도 이동하기에 편한 천막집을 사용한다. 보통 게르(Ger)라고 부르는데, 말 그대로 천막집인 것이다.

내부는 아래 게르 내부의 사진처럼 천막을 떠받치기 위해 붉은 색칠을 한 둥근나무 가지를 천막 지붕에서부터 천막벽을 둘러가며 촘촘히 박아 골조로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바람이 불어도 끄덕없이 서 있는 것이다. 천막 안에는 보통 나무로 된 침대가 두개가 놓여 있다. 그 가운데에 테이블이 하나 놓여 있고, 여기에 관광위락지 답게 텔레비젼도 갖추어 놓고 있다. 전기도 들어오고, 백열등이 달려 있다. 또 천막 안에는 뜨거운 물이 꽃모양이 그려진 예쁜 보온병 안에 가득 들어 있고, 옆에 세면 대야, 찬물 한 양동이가 있다. 천막 안에서 세수도 하고, 가벼운 차도 마실 수 있게 되어 있다.

보온 시설은 따로 되어 있지 않고, 두꺼운 모포 한 장이 전부이다. 초원은 밤과 낮의 기온차가 심해서 밤에 잘 때는 옷들을 껴 입고 자야만 추위를 이길 수 있다.


몽고풍속

몽고 전통 복장

몽고인들은 우리나라 사람들과 가장 흡사한 것 같다. 전통춤을 공연할 때 몸놀림이 매우 유연하고 표현하고픈 바를 내재하기 보다는 밖으로 드러내는 편이었다. 얼굴 생김새, 골격 등이 우리와 가장 흡사하나, 그것이 차이인 것 같았다.

몽고인들은 유목민족이기 때문에 육식을 주로 한다. 이들은 음식을 먹기 전에 항상 수태차(우유차)로 목을 축이고 고기와 야채를 섞어 만든 스프 혹은 밀가루를 얇게 썰어 고기와 함께 삶아 먹거나(칼국수와 비슷함), 삶지 않고 기름에 튀겨 먹으며 보즈라고 불리는 고기만두를 아주 즐겨 먹는다. 이 고기만두는 우리나라의 만두와 다를바가 없으며 양고기나 소고기를 넣어 만든다.

간단히 먹는 음식으로는 밀가루에 고기와 야채를 넣어 얇게 만들어 튀겨먹는 호쇼르가 있다. 어류는 거의 먹지 않는다고 한다. 내륙에 위치하고 있어 물고기를 볼 기회도 없거니와 전통적으로 라마교의 영향으로 물고기를 먹지 않는다고 한다. 이들은 중국인들이 차를 즐겨 마시듯 우유차를 즐겨 마신다. 이 우유차를 수태차라고 하는데, 우유에 티를 섞어 끓여 만든 것이다. 몽고의 전통차이다. 이 차에 소금을 넣어 마시거나 또는 버터나 기장을 넣어 마신다. 그리고 손님들에게 주로 내놓는 것이 치즈, 버터 등 유가공식품들이다.